-
반응형
사회 심리학의 핵심 이론과 개념을 1편에 이어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사회 심리학 핵심 이론 및 개념 (02)
귀인
사회적 인식의 주요 연구 주제는 귀인입니다. 귀인은 한 사람의 행동, 혹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한 가지 귀인 요소는 행동의 원인을 내부 및 외부 요인에 기인합니다. 행동이 성격, 기질, 성격 및 능력과 같은 내적 특성에 의해 야기되는 기질적 원인과 행동이 날씨와 같은 상황적 요소에 의해 야기되는 외부 또는 상황적 원인, 두 번째 귀인은 행동의 원인을 안정적이고 불안정한 요인(즉, 유사한 상황에서 행동이 반복되거나 변경될 것인지의 여부)으로 설명합니다. 개인들은 또한 행동의 원인을 통제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없는 요인(즉, 당면한 상황에 대한 통제력의 정도)으로 돌립니다.
귀인 과정에서 수많은 편향이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근본적인 귀인 오류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기질적 귀인을 만드는 경향입니다. 행위자 - 관찰자 편향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기질적 귀인을 만들고 자신의 상황적 귀인을 만드는 경향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이론의 확장입니다. 이기적 편향은 특히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성공의 기질적 원인과 실패의 상황적 원인을 귀속시키는 경향입니다. 이것은 한 사람의 성공이 선천적인 특성에서 비롯된다고 가정하게 되고 한 사람의 실패는 상황에서 기인한다고 가정하게 됩니다.
휴리스틱
휴리스틱은 의식적인 추론 대신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되는 인지적 지름길입니다. 가용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결과를 얼마나 쉽게 상상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과의 확률을 추정할 때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생생하거나 기억에 남는 가능성은 상상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가능성보다 더 많은 가능성으로 인식될 것입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프로토타입과 얼마나 유사한지에 따라 무언가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름길입니다. 사회 인지 연구자들에 의해 많은 다른 편견들이 발견되었습니다. 후견 편향은 선입견을 확인하는 것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해석하는 경향으로 이어지는 편향의 한 유형입니다.
스키마
스키마는 지식을 구성하고 정보 처리를 안내하는 일반화된 정신적 표현입니다. 그들은 사회적 정보와 경험을 정리합니다. 스키마는 종종 자동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작동합니다. 이것은 인식과 기억의 편견으로 이어집니다. 스키마는 우리가 그곳에 없는 것을 보게 하는 기대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한 실험은 사람들이 백인보다 흑인의 손에 든 무기를 잘못 인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스키마는 고정관념,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일반화된 믿음의 집합입니다(잘못되었을 때 궁극적인 귀속 오류). 고정관념은 종종 부정적이거나 선호하는 태도와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동을 위한 스키마(예:식당에 가기, 빨래하기)를 스크립트라고 합니다.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의 총체입니다. 자아 개념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고 자기 참조 정보의 처리를 안내하는 믿음인 자기 스키마라고 불리는 인지적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의 운동선수는 각각의 자신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다중 자아를 가질것입니다. 학생은 학생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자신이 될 것입니다(수업 시간에 필기, 숙제 완료 등). 운동선수는 운동선수와 관련된 것들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자신일 것입니다. 이러한 자아들은 한 개인의 정체성의 일부이며 자기 참조 정보는 그것을 처리하고 반응하기 위해 적절한 자아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에는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레온 페스팅어"의 1954년 사회 비교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이 불확실할 때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의견을 평가한다고 가정합니다. "다릴 벰"의 1972년 자기 인식 이론은 내적인 단서를 해석하기 어려울 때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통찰력을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얼굴 피드백 가설(얼굴 표정의 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이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
사회적 영향력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설득력 있는 영향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용어입니다. 그것은 사회 심리학에서 근본적인 개념으로 여겨집니다.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태도와 설득에 대한 연구와 유사합니다. 사회적 영향의 세 가지 주요 영역은 순응, 준수, 복종을 포함합니다. 사회적 영향력은 또한 그룹 역학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영향력의 대부분이 사회적 그룹에서 발생할 때 가장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영향의 첫 번째 주요 영역은 "순응"입니다. 순응은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처럼 행동하거나 생각하는 경향으로 정의됩니다. 그룹 내 구성원의 정체성, 유사성, 전문성, 그룹에 대한 응집력, 사전 약속 및 책임감은 개인의 적합성 수준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룹 구성원 등 사이의 개별적인 변화는 사람들이 얼마나 기꺼이 순응할 것인지에 대한 역학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순응은 부정적인 경향으로도 간주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 순응은 적응적이라고 봅니다.
사회적 영향 연구의 두 번째 주요 영역은 "준수"인데 이는 다른 사람의 요청이나 제안으로 인항 행동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풋 인 더 도어" 기법은 설득자가 작은 부탁을 한 다음 더 큰 부탁을 하는 준수 방식입니다.
사회적 영향의 세 번째 주요 영역은 "복종"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직접적인 명령이나 명령의 결과인 행동의 변화입니다. 사람들이 연구원의 명령에 따라 곤경에 처한 사람에게 충격을 가할 준비가 된 밀그램 연구에 의해 준수의 한 형태로서의 복종이 극적으로 강조되었습니다.
사회적 영향의 특이한 영역은 "자기 현실적 예언"입니다. 이것은 만들어짐으로써 스스로를 진실로 만드는 예측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권에서는 폭락이 임박했다는 게 정설이라면 투자자들은 자신감을 잃고 주식 대부분을 팔아치워 추락을 부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적대감을 기대하고 자신의 행동으로 이러한 적대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사회적 영향의 힘과 그것이 사람들의 의견과 행동을 조작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데 오랜 기간 집중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영향력은 개인이 사회적 집단의 요구, 권위, 사회적 역할 또는 집단 내의 소수자가 다수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그룹 역학
사회 심리학자들은 군중의 행동과 같은 집단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합니다. 집단은 사회적 관계에 의해 서로 연결된 두 명 이상의 개인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그룹들은 상호 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공통된 정체성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집합체라고 불리는 우연적이고 일시적인 모임과 구별되는 많은 새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범: 그룹 구성원들이 따라야 할 암묵적인 규칙과 기대
- 역할: 그룹 내 특정 구성원에 대한 암묵적인 규칙 및 기대치
- 관계: 그룹 내에서 선호하는 패턴, 위신이나 지위의 차이
그룹 내 개인의 공유된 사회적 정체성은 그룹 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그룹이 서로에게 행동하고 인식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인식과 행동은 상호 작용하는 그룹 내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대인매력
사람들의 서로에 대한 관계에 대한 주요 연구 분야는 대인 매력으로 사람들이 서로를 좋아하고 관계를 맺게 하며 사랑에 빠지게 하는 모든 요인을 말합니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매력의 몇가지 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했습니다. 대인 매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특정한 두 사람이 얼마나 닮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태도, 배경, 환경, 세계관 그리고 다른 특징들에서 두 사람이 더 비슷할수록 그들은 서로에게 더 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육체적 매력"은 특히 높은 수준의 열정으로 특정지어지는 초기 단계의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후에 유사성과 다른 호환성 요소들이 더 중요해지고 사람들이 경험하는 사랑의 유형은 열정적인 것에서 동반자적인 것으로 바뀝니다. 1986년 "로버트 스턴버그"는 사랑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는데 친밀함, 열정, 헌신의 요소를 모두 경험할 때 사람들은 완벽한 사랑의 상태에 있다는 주장입니다.
사회적 교환 이론에 따르면 관계는 합리적인 선택과 비용 편익 분석에 기초합니다. 파트너의 "비용"이 그들의 이익을 초과하기 시작하면, 특히 이용 가능한 좋은 대안이 있다면 사람은 관계를 떠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수학자들과 경제학자들이 제안한 "미니맥스 원리"와 유사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적인 관계는 단순히 교환에 기초하기보다는 공동체적인 경향이 생깁니다.반응형'메가마인드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합리화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학적 분석 (0) 2023.06.23 자기 방어 심리, 방어 기제 (0) 2023.06.21 사회 심리학의 역사와 핵심 이론 1편 (0) 2023.06.20 범죄 심리학의 발전 과정 (0) 2023.06.19 심리학으로 범죄자 분석하는 이유 (0) 2023.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