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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심리학은 생각, 감정,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실제 또는 상상된 존재 또는 사회적 규범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정시상태와 사회적 상황 사이의 결과로 설명하고 생각, 감정, 행동이 일어나는 사회적 조건과 이러한 변수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합니다.
사회 심리학의 역사
사회 심리학의 문제들이 인류 역사의 많은 시간 동안 철학에서 논의되었지만 사회 심리학의 과학적 규율은 공식적으로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19세기
19세기에 사회 심리학은 큰 분야에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 본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발견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그들은 과학적인 방법을 인간의 행동에 적용했고 그 분야에서 최초로 발표된 연구는 사회적 촉진 현상에 대한 "노먼 트리플렛"의 1898년 실험이었습니다. 이러한 심리학적 실험은 나중에 20세기 사회 심리학적 발견의 대부분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해 계속되었습니다.
20세기 초
제2차 세계대전동안 사회심리학자들은 대부분 마군을 위한 설득과 선전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전쟁 이후 연구원들은 성별과 인종적 편견의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몇 년 동안 심리학자와 사회학자들 사이에 협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회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사회에 대한 높은 수준의 대규모 조사에 초점을 맞추고 심리학자들은 개별 인간 행동에 대한 작은 규모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면서 두 학문은 서로 전문화되고 분리되었습니다.
20세기 후반과 근대
1960년대에 인지적 불협화음, 방관자 개입, 공격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1970년대에는 실험실 실험에 대한 윤리적 우려, 태도가 행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지, 그리고 과학이 문학적 맥락에서 어느 정도까지 수행될 수 있는지와 같은 문제들을 놓고 사회 심리학에 대한 많은 개념적 도전들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상황주의(상황적 요인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변한다는 이론)가 등장하여 심리학에서 자아와 성격의 관련성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까지 사회 심리학은 이론과 방법론과 관련하여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많은 해결책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윤리적 기준은 연구를 규제하고 있으며 사회과학에 대한 다원적이고 다문화적인 관점이 등장했습니다. 21세기의 대부분의 현대 연구자들은 귀인, 사회적 인식, 자아개념과 같은 현상에 초점을 둡니다. 또한 심리학자들은 건강, 교육, 법률 및 직장에서 사회 심리학의 적용에 기여하는 응용심리학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사회 심리학 핵심 이론 및 개념 (01)
태도
삼회심리학에서 "태도"는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글로벌 평가입니다. 태도는 찬성과 반대 또는 호불호의 기본적인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즐기거나 특정 정당의 가치를 지지하는 것은 태도의 예입니다.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인 태도가 항상 특정 행동의 좋은 예측자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중요하게 여길 수 있지만 특정 요인들 때문에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태도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이고 자기 보고적인 태도와 암묵적이고 무의식적인 태도 사이의 차이를 조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IAT((Implicit Association Test)를 사용한 실험은 사람들이 종종 다른 인종에 대해 암묵적인 편견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태도는 또한 순응, 대인 매력, 사회적 인식 및 편견과 같은 분야의 다른 몇 가지 영역에도 관여합니다.
설득
설득은 사람들이 이성적이거나 감정적인 수단으로 태도, 생각 또는 행동을 채택하도록 인도하려는 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설득은 강한 압박이나 강요보다는 호소에 의존합니다. 설득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주요 범주중 하나에 속하는 수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신뢰성, 전문성, 매력을 포함합니다.
- 메세지: 다양한 수준의 이성, 감정, 일방적이거나 양면적인 주장 및 기타 유형의 정보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 청중: 다양한 인구통계, 성격 특성 및 선호도를 포함합니다.
- 매체: 인쇄된 단어,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또는 대면 상호작용을 포함합니다.
- 상황: 환경, 그룹 역학 및 예비 정보를 포함합니다.
설득의 이중과정이론(예:정교화 가능성 모델)은 설득이 중앙과 주변의 두 가지 별개의 경로에 의해 매개된다고 주장합니다. 설득의 중심 경로는 사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오래 지속되는 변화를 초래하지만 처리하기 위한 동기 부여가 필요합니다. 말초 경로는 표면적인 요인(예:미소, 의복)의 영향을 받아 변화가 더 짧게 지속되고 처리하는데 많은 동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인식
사회적 인식은 사람들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인식하고 기억하는지 연구합니다. 많은 연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비사회적이거나 인간이 아닌 대상들과 다르게 생각한다는 주장에 근거합니다. 이 주장은 "윌리엄스 증후군"과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이 보여주는 사회적, 인지적 결함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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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심리학 핵심 이론 및 개념의 내용은 2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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