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6.

    by. 크게넓게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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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심리학 정의와 이론 1편
    발달심리학 정의와 이론 1편

     

     

    발달심리학의 정의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삶의 과정을 통해 어떻게 그리고 왜 성장하는지, 또 변화와 적응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원래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했던 이 분야는 청소년기, 성인발달, 노화, 전체수명을 포함하는 범위로 확장되었습니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생각, 느낌, 행동이 삶을 통해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이 분야는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 정서 발달의 세가지 주요 차원에 걸친 변화를 검토합니다. 세가지 항목안에는 운동기술, 실행기능, 도덕적이해, 언어습득, 사회변화, 성격, 감정발달, 자아 개념 및 정체성 형성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가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맥락의 변화 과정뿐만 아니라 자연과 양육이 인간의 발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개인적인 특성, 개인의 행동, 환경적인 요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사회적 맥락과 구축된 환경을 포함해 발달 심리학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에 대한 연구는 생물학적 본질주의와 신경가소성 및 발달단계의 대립된 의견이 있지만 현재 연구자들은 삶의 단계와 생물학적 요인을 통한 전이가 우리의 행동과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의 분야와 대표인물

    발달심리학은 교육 심리학, 아동 심리학, 법의학 발달 심리학, 아동 발달 심리학, 인지 심리학, 생태심리학, 문화 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20세기의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들은 "브론펜 브레너", "에릭 에릭슨", "지그문트 프로이트", "안나 프로이트", "장 피아제", "바바라 로고프", "에스더 헬렌", "레프 비고츠키"가 있습니다.

     

    "장 자크 루소"와 "존B.왓슨"은 전형적으로 현대 발달 심리학의 기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8세기 중반 장 자크 루소는 교육에서 유아기, 사춘기(유아기), 사춘기(아동기)의 발달 단계를 설명했습니다. 루소의 이론은 그 당시 교육자들에 의해 채택되고 지지를 받았습니다. 

     

    발달심리학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변화(인지적,사회적,지적,성격)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에 초점을 둡니다. 믾은 이론가들이 심리학의 이 부분에 깊은 공헌을 했습니다. 그들중 한명인 "에릭 에릭슨"은 심리적 발달의 8단계 모델을 정립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일생 동안 단계적으로 발달하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9세기 후반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정통한 심리학자들은 심리적 발달에 대한 진화적 설명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어린시절의 나이와 인류의 이전 나이를 연관시키려고 시도한 선구적인 심리학자 "G.스탠리 홀"이 있었는데 모방에 대한 에세이를 쓴 "제임스 마크 볼드윈"의 발달 심리학 이론에 상당히 기여를 했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발달한 개념은 대중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발달 심리학의 이론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성 발달 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이 끊임없이 쾌락을 추구하기 때문에 행동을 한다는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쾌락을 추구하는 과정은 사람들이 진화하기 때문에 단계를 거쳐 변화합니다. 사람이 경험하는 쾌락을 추구하는 각 시기는 심리적인 성 발달 단계로 대표되며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을 상징합니다.

    첫번째 단계는 구강단계로 태어나서 1년반정도의 나이로 끝납니다. 구강 단계 동안 아이는 빨거나 입으로 접급하는데서 즐거움을 발견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항문기로 약1년 또는 1녀반에서 3세까지입니다. 항문단계에서 아이는 배변을 하고 종종 안정감을 느낍니다. 이 발달기간은 배변훈련을 받는 동안 발생하고 대변과 소변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때부터 자신들이 부모로부터 독립적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며 자심감과 자율성을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세번째 단계는 3세에서 5세 사이에 발생하는 성기관단계이며 대부분 사람의 성격은 이 나이에 형성됩니다. 아이는 자신의 성기관을 인식하게 되며 인정과 사랑을 찾는데서 기쁨을 느낍니다.  

    네번째 단계는 5세부터 사춘기까지 발생하는 지연기 입니다. 지연 단계에서는 성적흥미가 억제되는 단계입니다.

    다섯번째는 사춘기부터 성인까지 진행되는 생식단계 입니다. 사춘기의 특징들이 발생하며  아이들은 성숙해지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다른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스위스의 이론가인 장 피아제는 아이들이 직접 경험을 통해 지식을 배운다고 가정했습니다. 아이가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어른의 역할은 아이가 상호작용하고 구성하는데 사용하는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소크라테스"식 질문을 사용하여 아이들이 무엇을 했는지 반성하게 했고 그들의 설명에서 모순을 찾게 하려고 했습니다. 피아제는 지적 발달이 일련의 단계를 통해 일어난다고 믿었고 인지발달 이론에서 그부분을 중점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는 감각운동, 사전작동, 구체적인 작동의 4단계를 구체화했습니다. 많은 연구들은 이러한 인지능력이 언제 발생해야 하는지를 결정했습니다.

     

     

    "로렌스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단계

    피아제의 연구를 확장하면서 로렌스 콜버그는 도덕적 발전의 과정은 주로 정의(justice)와 관련이 있으며 그것은 일생동안 진행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버그는 하인츠 딜레마를 자신의 도덕적 발달단계에 적용하기 위해 사용했는데 하인즈의 상황에는 사전 통념적 도덕성, 관습적 도덕성, 사후 통념적 도덕성이 적용됩니다. (하인즈 딜레마는 하인즈의 아내가 암으로 죽어가고 하인즈가 마약을 훔쳐서 아내를 구하는 딜레마)

     

     

     

     

    발달 심리학 이론은 광범위한 분야이기 때문에
    2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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