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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갑질은 최근 사회적 문제점으로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교사들이 학부모의 무리한 요구나 비난, 협박 등으로 고통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부모 갑질은 교사들의 정신건강과 교육의 질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학부모들은 갑질을 하는 걸까요? 이 글에서는 학부모 갑질의 심리적 원인과 대응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학부모 갑질의 정의와 유형
학부모 갑질이란 학부모가 자신의 권리나 지위를 이용하여 교사나 학교에게 부당하거나 과도한 요구를 하거나, 교사나 학교를 비하하거나 협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교사나 학교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자신의 아이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학부모 갑질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것은 교사에게 전화나 문자, 이메일 등으로 무분별하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이때, 연락 내용은 자신의 아이에 대한 평가나 진로, 성적 등에 관한 것이 많습니다. 또한, 연락 시간도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밤늦게나 새벽에 연락하거나, 주말이나 공휴일에 연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유형으로는 교사에게 성적 조작이나 성적 부정평가를 의심하거나, 자신의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거나, 자신의 아이를 특별하게 대우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사에게 욕설이나 비방을 하거나, 교사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거나, 교사를 고소하겠다고 협박하는 것도 있습니다.
2. 학부모 갑질의 심리적 원인
학부모 갑질의 심리적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자신의 아이에 대한 과도한 사랑과 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최고의 교육을 받고,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최고의 진로를 가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바람은 자신의 아이에 대한 사랑과 책임감에서 비롯되지만, 때로는 과도하게 표현되거나 강요되기도 합니다.
이때, 학부모는 자신의 아이에게만 집중하고, 교사나 학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의 아이에게 불리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것을 자신의 실패나 부족함으로 인식하지 않고, 교사나 학교의 잘못으로 돌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아이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정당화되기도 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자신의 권리나 지위에 대한 과잉 인식입니다. 학부모는 자신이 학비나 관리비 등을 내는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교사나 학교에게 자신의 의사를 존중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또한, 자신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나 권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교사나 학교에게 압박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학부모는 자신의 권리나 지위가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교사나 학교의 권리나 지위를 무시하거나 경멸합니다. 또한, 자신의 권리나 지위를 행사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3. 학부모 갑질의 사회적 배경
학부모 갑질은 개인적인 심리적 원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배경도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경쟁과 성공에 대한 압박이 매우 강한 사회입니다. 특히, 교육은 사회적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학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공정하지 못한 사회입니다. 사회적 계층이 고착화되어 있고, 기회와 보상이 불균형하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학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공정하게 평가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아이에게 더 많은 기회와 보상을 주려고 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는 갑질 문화가 만연한 사회입니다. 갑질은 권력과 지위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갑질을 받는 입장에서도 갑질을 하는 입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상사에게 갑질을 당하는 직원이 집에 가서 가족에게 갑질을 하거나, 학교에서 선배에 갑질을 하거나, 학부모가 교사에게 갑질을 하는 것도 이러한 갑질 문화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학부모 갑질의 영향과 문제점
학부모 갑질은 교사와 학교에게 많은 영향과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가장 직접적인 것은 교사의 정신건강과 교육의 질에 대한 것입니다. 학부모 갑질로 인해 교사들은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고독, 자살생각 등을 겪습니다. 또한, 교사들은 학부모 갑질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교육 철학이나 방법을 포기하거나, 학생들에게 성적을 관대하게 주거나, 학생들과의 소통을 줄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존감을 손상시킵니다.
다른 영향과 문제점으로는 학생과 학부모의 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학부모 갑질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의 부모를 존중하거나 신뢰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부모의 갑질이 정당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갑질을 하거나, 갑질을 받는 사람들에게 동조하거나 무관심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학생들의 인성과 도덕성을 해치고, 사회적 관계를 어렵게 만듭니다.
5. 학부모 갑질에 대한 대응방안
학부모 갑질에 대한 대응방안은 다양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모와 교사와 학교가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학부모는 자신의 아이에 대한 과도한 사랑과 욕구를 조절하고, 자신의 권리나 지위에 대한 과잉 인식을 고치고, 자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비교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아이가 공정하게 평가받고 기회와 보상을 얻도록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발휘하고, 학부모와 소통하고 협력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되, 부당하거나 과도한 요구는 거절하고, 비난이나 협박에는 당당하게 대응합니다.
- 학교는 교사와 학부모와 학생간의 관계를 조정하고 지원하고, 학부모 갑질에 대한 예방과 규제를 위한 제도와 규칙을 마련하고 시행하고, 학부모 갑질로 인해 피해를 입은 교사나 학생에게 보상과 보호를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학부모 갑질에 대한 심리적 원인과 대응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부모 갑질은 교육의 질과 교사와 학생의 행복에 큰 장애가 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학부모와 교사와 학교가 함께 협력하고 존중하며, 갑질 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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