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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1편에 이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890년 이전
"후안 비베스", "요한 페스탈로치", "요한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 철학자들은 1800년대 후반 심리학이 시작되기 전에 교육 방법을 조사하고 분류하고 판단했습니다.
후안 비베스
후안 비베스 (1493-1540)는 연구 방법으로 유도를 제안했고 자연 연구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조사를 믿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스콜라주의에 반대하고 철학, 심리학, 정치, 종교, 역사를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 영향을 받은 인문학적 학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는 학교의 위치가 학습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최초의 사상가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학교가 방해되는 소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공기의 질이 좋고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위한 충분한 음식이 있어야 합니다. 비베스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학습을 위한 도구로 연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비베스는 1538년 그의 글 "De anima et vita"에서 그의 교육적인 생각을 소개했습니다. 이 출판물에서 비베스는 그의 교육적 이상을 위한 배경으로서 도덕 철학을 탐구합니다. 그는 영혼의 다른 부분들 각각이 다른 운영에 책임이 있으며 각자는 독특하게 기능한다고 설명합니다. 첫번째 책은 다양한 영혼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양, 성장, 재생산의 "채식적 영혼", 다섯 가지 외부 감각을 포함하는 "민감한 영혼", 내부 감각과 인지 시설을 포함하는 "인지적 영혼"입니다. 두 번째 책은 이성적인 영혼의 기능인 마음, 의지, 기억을 포함합니다. 세 번째 책은 감정 분석에 대해 설명합니다.
요한 페스탈로치
스위스의 교육 개혁가인 요한 페스탈로치 (1746-1827)는 학교의 내용보다 아이를 강조했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조기 교육이 아이들에게 중요하고 엄마들에게 관리될 수 있다는 생각에 뒷받침된 교육 개혁을 촉진했습니다. 결국 조기 교육에 대한 이러한 경험은 "도덕성이 특징인 오나전한 사람"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유치원 수준을 중심으로 교육기관 개설, 엄마의 가정교육을 위한 책 쓰기, 학생들을 위한 초등학교 책 쓰기 등을 인정받았습니다. 말년에 그는 교육 매뉴얼과 교육 방법을 출판했습니다. 계몽주의 시대동안 페스탈로치의 이상은 "교육화"를 도입했습니다. 이것은 교육을 통해 해결해야 할 사회적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입함으로써 사회적 문제와 교육 사이의 다리를 만들었습니다.
요한 헤르바르트
요한 헤르바르트 (1776-1841)는 교육 심리학의 아버지로 여겨집니다. 그는 학습이 주제와 선생님에 대한 관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선생님들이 새로운 정보나 자료를 제시할때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인 학생 기존의 정신적 집합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헤르바르트는 현재 공식적인 단계로 알려진 것을 생각해 냈습니다. 교사가 사용해야 하는 5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이 이미 학습한 자료 검토
- 학생에게 다음에 학습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여 새로운 자료 준비
- 새 자료를 제시
- 새 자료를 이미 학습한 기존 자료와 연결
- 학생이 새로운 자료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보여주고 다음에 배울 자료 보여줌
1890-1920년대
1890~1920년 이 시기 교육 심리학에는 세가지 주요 인물이 있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 G. 스탠리 홀, 존 듀이 이 세 사람은 일반 심리학과 교육 심리학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이는 19세기말에 크게 겹쳤습니다.
윌리엄 제임스
1890-1920년은 교육 문제에 과학적인 관찰과 실험 방법을 적용하는 것에 새로운 학문에 대한 열망이 있었던 교육 심리학의 황금기로 여겨집니다. 1840년부터 1920년까지 3700만명의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왔습니다. 이것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확장을 만들었습니다. 이민의 증가는 또한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엘리스 섬의 이민자들을 선별하기 위해 지능 테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다윈주의는 저명한 교육 심리학자들의 믿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제임스는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이지만 교육 심리학에도 기여했습니다. 제임스는 교육을 "후천적인 행동 습관과 행동 경향의 조직"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사회적이고 물리적인 세계에 맞서고 행동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선생님들은 또한 습관과 본능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들은 명확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제시해야 하며 이 새로운 정보와 자료를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과 연관시켜야 합니다. 그는 또한 주의력, 기억력, 아이디어의 연관성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다룹니다.
알프레드 비네
알프레드 비네는 1898년에 "정신적 피로"를 출판했는데 실험적 방법을 교육 심리학에 적용하려고 시도했습니다. 1904년 공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는데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구별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을 때입니다. 비네는 최초의 지능 테스트를 했는데 정상적인 아이들과 발달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구별하는 첫 번째 테스트였습니다. 그는 교사들이 좋은 학습환경을 만들고 가르칠 때 학생 개개인의 장점과 교실 전체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을 강조했고 교사들이 아이들 사이의 개인적인 차이를 보고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관찰력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에드워드 손다이크
에드워드 손다이크 (1874-1949)는 교육의 과학운동을 지지했습니다. 경험적 증거와 측정에 기초한 교수법을 만들었는데 도구적 조건화 이론과 효과의 법칙을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학습이 한번에 조금씩 또는 점진적으로 행해지고 학습은 자동적인 과정이며 그 원리가 모든 포유류에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손다이크는 인지 작업의 개인적인 차이가 일반적인 지적 능력보다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자극-반응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에 기인한다고 말한 첫 번째 사람 중 한 명입니다. 그는 학교와 관련된 과목의 성적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시험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테스트에 가장 큰 기여는 다차원적인 지능 접근법을 사용한 CAVD 지능 테스트였으며 비율 척도를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존 듀이
존 듀이 (1859-1952)는 미국의 진보적인 교육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학교 밖에서 적용될 수있는 실용적인 수업을 만드는 것을 추진했습니다. 또한 교육이 과목 중심이 아니라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1910년 그의 저서 "우리가 생각하는 법"에서 자료가 독창적인 생각과 문제 해결을 장려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자료는 학생 자신의 경험과 관련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보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는 학생 자신의 경험에 필수적인 질문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장 피아제
장 피아제 (1896-1980)는 20세기 동안 발달 심리학에서 가장 강력한 연구자 중 한명이었습니다. 그는 인지 발달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그 이론은 지능이 네 가지 단계로 발전했다고 명시했는데 감각 운동 단계, 사전 작동 상태, 구체적인 작동 단계, 정식 작동 단계입니다. 그는 인지발달이 중요하고 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처음으로 믿은 사람입니다.
1920-현재
고등학교와 대학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수는 1920년에서 1960년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1930년대에 미국의 진보적인 운동이 시작되었고 교육의 진보적인 발달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제롬 브루너
제롬 브루너는 피아제의 인지적 접근법을 교육 심리학에 통합한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교사들이 학생드링 질문하고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문제 해결 환경을 만드는 발견 학습을 지지했습니다. 특히 주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학생의 과목 이해를 위해서는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과목을 구성하는것이 선생님들의 목표라고 생각했습니다. 1960년대 브루너는 인류학과 과학을 결합한 교육 프로그램인 MAX, Man: A Course of Study의 개발에 영향을 미쳤고 인간의 진화와 사회적 행동을 탐구했습니다.
벤자민 블룸
벤자민 블룸 (1903-1999)은 교육 목표의 분류법을 개발했습니다. 목표를 인지, 감정, 심리 운동의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커리큘럼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광범위한 교육 목표를 제공했습니다. 국제적으로 분류법은 교사의 훈련에서 시험 자료 개발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모든 측면에 사용됩니다. 블룸은 명확한학습 목표를 전달하고 활동적인 학생을 홍보하는 것을 믿었습니다.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과 태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다니엘 게이지
나다니엘 게이지 (1917-2008)는 교수법을 개선하고 교수법과 관련된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로 교육 심리학에서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는 교수법과 교육 심리학의 초기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 교수법 연구 핸드북(1963)을 편집했습니다. 게이지는 중요한 교육 심리학자들의 교육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연구에 기여한 스탠포드 교육 연구 개발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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