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19.

    by. 크게넓게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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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심리학 정의와 역사
    교육심리학 정의와 역사

     

     

     

    교육 심리학의 정의

    교육 심리학은 인간 학습의 과학적 연구와 관련된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인지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 모두에서 학습 과정에 대한 연구는 연구자들이 학습에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지능, 인지적 발달, 영향, 동기, 자기 조절, 자기 개념의 개인적인 차이를 이해할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심리학 분야는 평생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교육 설계, 교실 관리 및 평가와 관련된 교육 활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테스트 및 측정을 포함한 정략적 방법에 크게 의존합니다.

     

    교육 심리학은 부분적으로 다른 학문과의 관계를 통해 이해될 수 있습니다. 주로 심리학에 의해 알려지며 의학과 생물학 사이의 관계와 유사한 학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신경과학에 의해 알려지기도 합니다. 교육 심리학은 교육 설계, 교육 기술, 커리큘럼 개발, 조직 학습, 특수 교육, 교실 관리 및 학생 동기 부여를 포함한 교육 연구 내의 광범위한 전문성을 알려줍니다. 교육 심리학은 인지 과학과 학습 과학에서 파생되며 반대로 기여도 합니다.

     

    교육 심리학 분야는 인간의 학습 과정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념화하는 데 있어 기억, 개념 과정 및 개인 차이에 대한 연구를 포함합니다. 교육 심리학은 조작자 조건, 기능주의, 구조주의, 인문주의 심리학, 게슈탈트 심리학 및 정보처리 이론에 기초하여 구축되었습니다.

     

    교육 심리학은 지난 20년 동안 직업으로서 빠른 성장과 발전을 보였습니다. 학교 심리학은 지능 테스트의 개념에서 시작되어 20세기 초 정규 교실 커리큘럼을 따를 수 없었던 특수 교육 학생들을 위한 준비로 이어졌습니다. 학교 심리학의 또 다른 주요 초점은 유색인종 아이들의 격차를 줄이는 것을 돕는 것이었는데 1900년대 초에서 중반 사이에 인종 불평등과 분리에 대한 싸움이 여전히 두드러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교 심리학 그 자체는  많은 다른 분야들 사이에서 몇몇 심리학자들의 관행과 이론에 기초하여 새로운 직업을 만들었습니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교실 환경에서 행동 심리학, 인지 심리학, 사회 심리학을 결합할 때 제기되는 질문들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 의사, 사회복지사, 교사, 언어치료사, 상담사와 함께 나란히 일하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역사

    연구분야로서 교육 심리학은 상당히 새로운 것이고 20세기까지 특정한것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일상적인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성찰은 역사를 통해 몇몇 사람들이 인식의 발달적 차이, 교육의 본질, 지식과 배움의 전달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주제들은 교육에 중요하며 결과적으로 인간의 인식, 학습 및 사회적 인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1. 고대 교육 심리학

    교육 심리학과 관련된 몇몇 주장과 이슈들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소피스트들 뿐만아니라 철학자들도 교육의 목적, 신체의 훈련과 정신 운동 기술의 배양, 좋은 성격의 형성, 도덕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들이 이야기한 다른 교육적 주제들은 음악, 시, 예술적 개인의 발전, 선생님의 역할, 선생님과 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플라톤은 지식습득을 세상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통해 진화하는 선천적인 능력으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인간 인식의 개념은 오늘날 학습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연 대 양육의 지속적인 논쟁으로 발전했습니다.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연상이나 도식에 의한 지식의 개념에 기여했고 그의 네가지 연관성 법칙은 계승, 연속성, 유사성, 대조를 포함합니다. 그의 연구는 학습과정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2. 1600년대 교육 심리학 초기

    "존 로크"는 1600년대 중반쯤 시작된 르네상스 이후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중 한명으로 여겨집니다. 로크의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는 1690년에 쓰여졌고 "인간의 인해에 관한 에세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에세이에서 "빈 슬레이트(백지상태)"를 의미하는 "타불라라사"라는 용어를 소개했습니다. 로크는 배움은 오직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우니 모두는 지식 없이 태어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플라톤의 선천적 학습 과정에 대한 이론을 대조하는 것을 뒤따랐습니다. 로크는 마음이 선천적인 생각이 아닌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고 믿었습니다. 로크는 이 주장을 "경험주의", 즉 지식은 경험위에 세워진다는 이해라고 소개했습니다.

     

    1600년대 후반에 존 로크는 사람들이 주로 외부의 힘으로부터 배운다는 가설을 발전시켰습니다. 그는 마음이 백지(타불라라사)와 같으며 단순한 인상의 연속이 연상과 성찰을 통해 복잡한 생각을 낳는다고 믿었습니다. 로크는 자신의 타당성을 시험하기 위한 기준으로 "경험주의"를 확립하여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서 실험적 방법론의 나중 발전을 위한 개념적 틀을 제공한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18세기

    18세기에 철학자 장 자크 루소는 특히 그의 철학 소설 에밀 또는 교육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될 일련의 이론들을 지지했습니다. 이책이 아이들을 양육하는 실질적인 지침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고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 요약된 교육학적 접근은 임마누엘 칸트와 요한 볼프강 폰 괴테를 포함한 계몽주의 동시대 사람들에 의해 칭찬되었습니다. 루소는 교육에 대한 아동 중심의 접근법을 옹호했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선택할때 아동의 나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그는 아이의 자율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체험 교육의 우선순위를 주장했습니다. 루소의 철학은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 뿐만 아니라 그의 모범 학교에서 자선 활동이 그 주장에 영향을 미친 "요한 베른하르트 바스토우"를 포함한 교육 개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루소의 사고는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의 교육학 발전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게다가 아동 발달에 대한 장 피아제의 단계 기반 접근법은 루소의 이론과 유사한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역사는 2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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